본문 바로가기
생활모음

자바 공부의 시작 -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

by catdesk 2024. 8. 26.

1. 자바란 무엇인가

 

Java Basics

 

  •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며,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.
  • 자바는 플랫폼 독립적이며, 한 번 작성된 코드는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.
  • 자바는 가비지 컬렉션을 통해 메모리 관리를 처리하며, 프로그래머가 직접 메모리를 할당하거나 해제할 필요가 없습니다.
  • 자바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
 

 

2. 자바 공부를 시작하는 이유

 

motivation

 

  • 자바는 현대적이고 강력한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에 이상적이다.
  • 자바로 배우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.
  • 자바는 대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취업 기회를 높여준다.

 

 

3. 자바 개발 환경 구축하기

 

Eclipse

 

  • JDK(Java Development Kit) 설치하기: Oracle 공식 웹사이트에서 JDK 다운로드 후 설치
  • 이클립스(Eclipse) 설치: 이클립스 공식 웹사이트 방문하여 IDE 다운로드 후 설치
  • 이클립스 한글팩 설치: 이클립스 실행 후 한글팩 다운로드하여 설치
  • 이클립스 한글화 설정: 이클립스 내에서 언어 설정을 한글로 변경
  • JDK 경로 설정: 이클립스에서 JDK의 경로를 설정하여 자바 개발환경 구축 완료!

 

 

4. 첫 번째 자바 프로그램 작성해보기

 

 

  • 간단한 문장 출력하기: System.out.println("안녕, 자바!");
  • 한 줄 주석 처리하기: // 이 줄은 주석 처리됩니다.
  • 여러 줄 주석 처리하기: /* 이 영역은 모두 주석 처리됩니다. */
  •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: int number = 10;
    System.out.println("숫자: " + number);

 

 

5. 변수와 자료형

 

 

  • 변수(variable): 값을 저장하는 공간으로, 프로그램에서 변할 수 있는 값이다.
  • 자료형(data type):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, 정수, 실수, 문자 등이 있다.
  • 기본 자료형(primitive data type): 정수, 실수, 문자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자료형이다.
  • 참조 자료형(reference data type): 객체(Object)를 가리키는 주소를 저장하는 자료형으로, 클래스, 배열 등이 있다.

 

 

6. 연산자 사용하기

 

Operator

 

  • 연산자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기호로, 숫자들 사이의 연산을 돕는다.
  • 대표적인 연산자덧셈(+), 뺄셈(-), 곱셈(*), 나눗셈(/)이다.
  • 모듈로 연산자(%)는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로 유용하게 사용된다.
  • 증가 연산자(++)감소 연산자(--)는 변수를 1씩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.

 

 

7. 조건문과 반복문

 

Looping

 

  • 조건문(Conditional Statements)
  •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른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구조이다. 대표적인 조건문에는 if문, else문, else if문이 있다.

  • 반복문(Loops)
  • 반복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인 동안 일정 작업을 반복하여 수행하는 구조이다. 주로 사용되는 반복문에는 for문, while문, do-while문이 있다.

 

 

8. 클래스와 객체 개념 이해하기

 

Encapsulation

 

  • 클래스: 객체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으로, 객체의 구조와 특성을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.
  • 객체: 클래스의 인스턴스로,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되어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• 메서드: 클래스나 객체가 동작하는 방법을 정의한 것으로,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함수입니다.
  • 인스턴스: 클래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객체로, 메모리에 할당된 상태를 나타냅니다.
  • 멤버 변수: 클래스나 객체 내에 포함된 변수로, 객체의 상태나 속성을 나타냅니다.
  • 상속: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새 클래스가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입니다.
  • 다형성: 여러 클래스가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말합니다.

 

 

9. 메소드 작성하기

 

 

  • 메소드(method)란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이다.
  • 메소드 작성 시에는 메소드 이름, 매개변수, 반환 타입, 메소드 바디를 정의해야 한다.
  • 메소드 이름은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. 보통 동작을 설명하도록 한다.
  • 매개변수(parameter)는 메소드에게 필요한 값을 전달할 때 사용된다.
  • 메소드를 호출할 때는 인자(arguments)로 메소드에 전달된다.
  • 메소드의 반환 타입(return type)은 메소드가 어떤 종류의 값을 반환하는지를 나타낸다.
  • 메소드의 메소드 바디(method body)에는 메소드가 수행할 일련의 작업(statements)이 포함된다.

 

 

10. 예외 처리하기

 

Exception Handling

 

  • 예외(Exception):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.
  • try-catch 블록: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감싸는 블록으로, 예외가 발생하면 catch 블록으로 이동합니다.
  • 예외 클래스(Exception Class): 다양한 예외 상황을 다루기 위해 미리 정의된 클래스입니다.
  • finally 블록: 예외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실행되는 블록으로, 정리 작업 등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  • throw 문: 개발자가 직접 예외를 발생시킬 때 사용하는 키워드입니다.

 

 

11. 자바의 주요 라이브러리 살펴보기

 

Libraries

 

  • JDK(Java Development Kit): 자바 개발 키트로, 자바의 컴파일러 등을 제공하는 도구 모음이다.
  • JRE(Java Runtime Environment): 자바 실행 환경으로,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.
  • JUnit: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단위 테스트를 위한 프레임워크이다.
  • Apache Maven: 프로젝트 관리 및 빌드 도구로, 라이브러리 의존성 관리에 사용된다.
  • Log4j: 로깅을 위한 라이브러리로, 로그 메시지를 출력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.